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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장애인 콜택시 운행횟수 60회로 증차 지원 확대

by lovelyna3 2023. 7. 27.

서울시가 장애인의 이동권 강화를 위해 9월부터 장애인콜택시를 확대하고 비휠체어 장애인을 위한 바우처·임차택시 운행을 활성화합니다. 바우처택시도 요금을 내리고 60회로 증차했습니다. 년간 증차 계획 및 바우처택시 이용 요금에 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콜택시 지원 확대
장애인 콜택시 지원 확대

 

 

 

 

 

장애인콜택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후 이용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이용건수는 2019년 3,230건에서 올해 4,050건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대기시간도 약 41분에 정도이며 장애인들이 이동 시 많은 대기 시간이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을 30분대로 줄일 수 있도록 장애인콜택시 수를 늘리고 택시업계와 협업해 장애인이동 차량을 확충하기로 했습니다.

 

 

 

 

 

장애인 이동수단 증차 

 

서울시 장애인이동수단 운영현황 및 증차계획

구분 장애인콜택시
(특장차)
임차택시 법인 특장택시 장애인 바우처택시
이용대상 휠췌어장애인 / 비휠췌어장애인 비휠췌어장애인 휠췌어장애인 / 비휠췌어장애인 비휠췌어장애인
운영기관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 법인택시회사
(이동지원센터 배차)
택시회사 콜센터
(이동지원센터 배차)
운영규모 662대 54대 30대 (23년 9월~) 1,600대
증차계획  +30대 +66대 +30대 (신규) +6,000대

 

 

 

 

 

 

 

연차별 장애인콜택시 확충 계획

구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운행대수(증차분) 632대(12) 662대(30) 692대(30) 782대(90) 870대(88)
법정기준 충족률 110% 1115% 120% 136% 151%

※ 법정기준 대수(장애 정도가 심한 보행상 장애인(’22년 86,446명) 150명당 1대) : 576대

 

 

장애인콜택시 수를 올해 말까지 30대를 추가해 692대로 늘리고, 2025년 총 870대까지 확충하기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장애인콜택시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택시업계와 협업해 ‘법인 특장택시’ 30대를 10월부터 시범 운행합니다.

 

또한, 출퇴근시간대(오전 7~9시, 오후 15~18시)에 차량을 집중배차하고 부족한 운전원 충원을 위해 150명 규모의 단시간(1일 5시간 근무) 운전원을 집중 투입합니다. 단시간 운전원은 7월 현재 120명 운영 중이며, 8월에 추가 모집을 통해 150명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비휠체어 장애인 바우처택시로 이용 유도

 

비휠체어 장애인은 부족한 장애인콜택시(특장차) 대신 임차택시, 바우처택시를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비휠체어 장애인의 대체교통수단인 임차택시는 현재 54대에서 9월에는 120대로 늘려 운행합니다.

 

 

 

 

이를 위해 택시요금 인상분이 미반영된 현재의 대가기준을 상향하고, 임차택시 참여 개인택시의 거주지 기준을 수도권까지로 넓힐 계획입니다. 연령 기준은 68세에서 70세로 완화합니다.

 

바우처택시 운행 규모 또한 확대합니다. 9월부터 ‘온다택시’(플랫폼업체) 6,000대를 추가해 현재 1,600대 수준에서 7,600대로 운행 대수를 대폭 늘릴 계획입니다. 특히 바우처택시의 요금을 장애인콜택시와 동일한 수준으로 낮춰 편의성과 이용률을 높일 계획입니다.

 

 

 

 

 

바우처택시 요금 개선

구분 현행 개선
요금 체계 (0-5 km) 2,000원
(6-10 km) 3,000원
(11-20 km) 2,000원
(0-5 km) 1,500원
(6-10 km) 2,900원
(11-20 km) 3,600원
이용 횟수 1일 4회, 40회 (1회 3만원 한도) 월 60회

 

이와 함께 장애인 콜택시 운영이 전반적으로 효율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휠체어 장애인과 비휠체어장애인을 분리해 차량을 배차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신청 접수처를 각 회사별 콜센터에서 서울시설공단 이동지원센터까지 확대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계획입니다.

 

 

 

 

 

 

장애인 콜택시 배차 개선 방안(2023년 9월)

  • 이용신청 : 휠체어 장애인 /  비휠체어 장애인
  • 접수(이동지원센터) :  특장차 or 바우처택시 중 선택
  • 차량배차 :  선택한 특장차 or 바우처택시(온다택시) 중 선택 (나비콜 별도)

문의 : (장애인콜택시 신청) 전화/문자 1588-4388

 

 

생활 이동 외에도 여가, 관광 등 장애인의 단체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인 버스 도입을 확대합니다. 연내 휠체어 이용자 2명, 비휠체어 이용자 6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소형버스 2대를 추가 도입해 주말 등 여가 활용, 단체 및 가족 단위 수도권 내 관광지 탐방 등 차량 이동을 지원합니다. 현재 3대가 운영 중으로 시는 2024년까지 총 10대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마무리

 

장애인 콜택시 다양화 및 운행횟수 증가 및 바우처택시 요금 인하 및 횟수 증가는 반가운 소식인 것 같습니다. 매번 장애인 분들의 투쟁을 보면서 안타까웠는데 이번에 여러 가지로 확대가 되어서 다행입니다. 장애인 분들은 이동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경제적 여유도 힘든 분들이 많은데 장애인 분들이 조금이라도 편하고 안전하게 이동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 많은 지원이 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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