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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 8. 4.

    by. smile with you

    8월 여름휴가철 시즌이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휴가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패키지여행을 하면서 여러 가지 피해사건이 많이 발생합니다. 여행 전 미리 주의 사항을 확인하고 조심하기 위해  소비자피해 예방과 대응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휴가철여행예약시 주의사항
    휴가철여행예약시 주의사항

     

     

     

     

     

     

    한국소비자원에서는 매년 특정 시기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 분석 결과를 통해 피해 예방을 돕는 소비자 피해 품목 예보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여름휴가철 시즌에는 여행, 숙박, 항공이 피해 예보 품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최근 4년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여행 숙박 항공 관련 상담은 총 29,513건으로 이 중 계약 해지 가 15,963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이 계약불이행으로 5,17건이 있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피해 사례는 일방적인 여행 일정 변경, 천재지변으로 인한 숙박 이용 불가, 항공운송 지연, 위탁수하물 분실 등이 있었습니다. 여름 휴가철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형성되기 때문에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여행 상품을 예약할 시에는 소비자 주의사항을 참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행 상품 예약 시 소비자 주의사항

     

    1) 일방적 여행 일정 변경 시

    여행 출발 이후 당초 계획과 다른 일정으로 대체되어 일정의 소요 비용보다 대체 일정의 소요 비용이 적게 든 경우 사업자는 그 차액을 소비자에게 환급해야 합니다

     

     

     

     

     

    2) 천재지변으로 인한 숙박 이용 불가 시

    천재지변으로 소비자의 숙박지역 이동 또는 숙박업소 이용이 불가한 경우 사업자는 계약금을 환급해야 합니다

     

    3) 항공운송지연 시

    항공 지연으로 인해 숙박이 필요한 경우 적정 숙식비에 대한 경비를 항공사에서 부담해야 합니다

     

     

     

    소비자피해 예방과 대응방법 

     

    여행상품 예약 시 피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 결제 전에는 가격, 거래조건, 상품 및 업체 정보와 환급 보상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피해 발생 시 활용할 수 있는 영수증, 피해 보상요청 메일 및 통화 녹음 등 증빙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행 숙박 항공 서비스 관련 피해를 보았다면 1372 소비자상담센터(한국소비자원)로 문의하시면 되고 온라인 구매 관련 피해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2133-4891~6에 상담 신청을 하면 대응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휴가철이 되면 모두들 즐거운 마음으로 스트레스도 풀고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여행을 떠납니다. 즐거운 여행이 되어야 하는 일정 속에 여행 관련 피해사례가 발생되면 그 여행은 우울한 기억으로 남게 됩니다. 미리 주의 사항을 확인하고 계약서를 철저히 하여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하고 피해가 발생 시 바로 도움을 요청하여 해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