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월 6만 5,000원’ 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 시내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Climate Card)’를 출시합니다. 내년 1월 출시되는 카드로 사용 방법 및 이용 가능 및 불가능 지역 등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판매 날짜 및 금액
내년 1~5월 시범 판매될 ‘기후동행카드’는 6만 5,000원으로 한 달 동안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6만 5,000원으로 구매 후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민 이용 편의를 위해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실물 카드는 최초에 3,000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에 매월 6만 5,000원을 충전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사용방법 및 제외 지역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할 수 있습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과 타 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기후동행카드의 이용범위에 신분당선이 빠져있어 불만이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서울시내에서 운행 중인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전철들이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강남이라는 핵심 출퇴근 지역을 지나는 신분당선이 빠져있다 보니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신분당선이 기본요금을 추가로 받는 노선이다 보니 어쩔 수 없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신분당선뿐만 아니라, 기본요금을 추가로 받는 의정부경전철이나 용인경전철에서도 발생하는 문제인데 마침 신분당선이 서울 내부까지 운행되다 보니 불만으로 나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신분당선은 양재시민의 숲부터 정자까지의 구간이 긴 역간거리로 인해 경쟁력이 높지만, 나머지 구간의 역간 거리는 기존 지하철과 비슷한 편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처럼 신분당선을 한 정거장만 이용해도 추가요금을 받을 게 아니라, 경쟁력이 높은 구간인 서울-경기도 시계(市界)를 통과할 때만 추가요금을 받는 것으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 경우 신분당선을 서울시내만 이용할 때는 추가요금을 받지 않게 되므로 기후동행카드 체제에 들어올 수 있게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도입배경
서울시는 서울 시내 온실가스 전체 배출량 중 ‘수송 분야’ 온실가스가 17%(약 763만 톤)를 차지하고 있어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승용차 이용을 대중교통 수요로 전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기며 이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 3,000대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 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는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이용하던 사람이 ‘대중교통’으로 수단을 전환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 수치입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안정적으로 자리매김하게 되면 출·퇴근, 통학 외에도 여가·문화생활 등 시민 활동 전반에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후동행카드’가 대중교통, 공공자전거를 상호 연계해 주므로 대중교통 인프라가 제한적인 지역에서 지하철역·버스정류장 이동을 원활하게 연결,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내년 도입 예정인 한강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과도 연결되면 다양한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고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종사자 100인 이상 기업에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여 임직원에게 배부할 경우에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추가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강력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정책도 병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번 기후동행카드 신설은 지하철과 버스의 통합이용으로 시민들의 편의성을 올리고 대중교통의 활성화로 기후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 도입이기에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좋은 제도를 더 많이 들여 발전하는 서울대중교통 문화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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